문제점
- APPLE_PRICE를 변수로 사용해야 함.
- 인스턴스 생성에 두 줄의 명령이 필요함.
- 언제든 initMember()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어 모든 값이 변경될 수 있음.
해결책
- 생성자 이용
.
.
예제
/*
과일 판매자 : fruitSeller
- 멤버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매출액(myMoney), 가격(APPLE_PRICE)
- 메소드 : 판매(saleApple()), 현황보기(showSaleResult())
과일 구매자 : fruitBuyer
- 멤버 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사과 살 돈(myMoney)
- 메소드 : 구매(buyApple()), 현황보기(showBuyResult())
제어 : FruitSalesMain1
- fruitSeller와 fruitBuy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과구매를 실행시킴
- 구매 후 판매자와 구매자의 현황을 확인
*/
class FruitSeller
{
int numOfApple;
int myMoney;
final int APPLE_PRICE;
public FruitSeller(int apple, int money, int price){
// 생성자로 인스턴스 생성시 한 번만 실행되므로 상수에 대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음
numOfApple = apple;
myMoney = money;
APPLE_PRICE = price;
// 상수에 값을 넣는 것은 일반 메소드에서는 불가능하며, 오직 생성자에서만 가능
}
public int saleApple(int money){
int num = money / APPLE_PRICE;
numOfApple -= num;
myMoney += money;
return num;
}
public void showSale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남은 사과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판매 수익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Buyer
{
int numOfApple;
int myMoney;
public FruitBuyer(int apple, int money){
numOfApple = apple;
myMoney= money;
}
public void buyApple(FruitSeller seller, int money){
numOfApple += seller.saleApple(money);
myMoney -= money;
}
public void showBuy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사과 개수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SalesMain3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FruitSeller seller1 = new FruitSeller(30, 0, 1500);
FruitSeller seller2 = new FruitSeller(20, 0, 1000);
FruitBuyer buyer = new FruitBuyer(0, 10000);
buyer.buyApple(seller1, 4500);
buyer.buyApple(seller2, 2000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1 현황");
seller1.showSaleResult(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2 현황");
seller2.showSaleResult(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구매자 현황");
buyer.showBuyResult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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