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은닉
- 클래스가 갖고 있는 정보(멤버 변수)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 못하도록 숨기는 행위
- 숨기는 방법은 멤버변수를 private으로 선언하면 됩니다.
private으로 선언하면 같은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.
- 외부에서 인스턴스 등을 통해 멤버변수에 접근하려면 특정 메소드를 통한 간접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합니다.
- 멤버변수 값 변경은 setter 메소드를 통하고, 값의 참조는 getter를 통해 작업합니다.
.
.
해당 예제는 멤버변수에 임의로 접근해서 수정하는 경우이다.
/*
과일 판매자 : fruitSeller
- 멤버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매출액(myMoney), 가격(APPLE_PRICE)
- 메소드 : 판매(saleApple()), 현황보기(showSaleResult())
과일 구매자 : fruitBuyer
- 멤버 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사과 살 돈(myMoney)
- 메소드 : 구매(buyApple()), 현황보기(showBuyResult())
제어 : FruitSalesMain1
- fruitSeller와 fruitBuy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과구매를 실행시킴
- 구매 후 판매자와 구매자의 현황을 확인
*/
class FruitSeller
{
int numOfApple;
int myMoney;
final int APPLE_PRICE;
public FruitSeller(int apple, int money, int price){
// 생성자로 인스턴스 생성시 한 번만 실행되므로 상수에 대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음
numOfApple = apple;
myMoney = money;
APPLE_PRICE = price;
// 상수에 값을 넣는 것은 일반 메소드에서는 불가능하며, 오직 생성자에서만 가능
}
public int saleApple(int money){
int num = money / APPLE_PRICE;
numOfApple -= num;
myMoney += money;
return num;
}
public void showSale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남은 사과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판매 수익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Buyer
{
int numOfApple;
int myMoney;
public FruitBuyer(int apple, int money){
numOfApple = apple;
myMoney= money;
}
public void buyApple(FruitSeller seller, int money){
numOfApple += seller.saleApple(money);
myMoney -= money;
}
public void showBuy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사과 개수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SalesMain4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FruitSeller seller = new FruitSeller(30, 0, 1500);
FruitBuyer buyer = new FruitBuyer(0, 10000);
seller.myMoney += 500;
buyer.myMoney += 500;
seller.numOfApple -= 20;
buyer.numOfApple += 20;
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1 현황");
seller.showSaleResult(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구매자 현황");
buyer.showBuyResult();
}
}
.
위와 같은 경우에는 외부에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.
경우에 따라 허용해도 되지만, 평소에는 접근하지 못하게 정보은닉(private)를 해야한다.
.
.
정보은닉 예제
/*
과일 판매자 : fruitSeller
- 멤버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매출액(myMoney), 가격(APPLE_PRICE)
- 메소드 : 판매(saleApple()), 현황보기(showSaleResult())
과일 구매자 : fruitBuyer
- 멤버 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사과 살 돈(myMoney)
- 메소드 : 구매(buyApple()), 현황보기(showBuyResult())
제어 : FruitSalesMain1
- fruitSeller와 fruitBuy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과구매를 실행시킴
- 구매 후 판매자와 구매자의 현황을 확인
*/
class FruitSeller
{
private int numOfApple;
private int myMoney;
private final int APPLE_PRICE;
public FruitSeller(int apple, int money, int price){
// 생성자로 인스턴스 생성시 한 번만 실행되므로 상수에 대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음
numOfApple = apple;
myMoney = money;
APPLE_PRICE = price;
// 상수에 값을 넣는 것은 일반 메소드에서는 불가능하며, 오직 생성자에서만 가능
}
public int saleApple(int money){
int num = money / APPLE_PRICE;
numOfApple -= num;
myMoney += money;
return num;
}
public void showSale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남은 사과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판매 수익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Buyer
{
private int numOfApple;
private int myMoney;
public FruitBuyer(int apple, int money){
numOfApple = apple;
myMoney= money;
}
public void buyApple(FruitSeller seller, int money){
numOfApple += seller.saleApple(money);
myMoney -= money;
}
public void showBuyResult(){
System.out.println("사과 개수 : " + numOfApple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 : " + myMoney);
}
}
class FruitSalesMain5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FruitSeller seller = new FruitSeller(30, 0, 1500);
FruitBuyer buyer = new FruitBuyer(0, 10000);
buyer.BuyApple(seller, 4500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1 현황");
seller.showSaleResult();
System.out.println("과일 구매자 현황");
buyer.showBuyResult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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