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Java/본격 Java 클래스

[Java] 실습 - 사과판매2

지난 시간 복습

.

문제점
 - 판매자나 구매자의 인스턴스를 여러개 만들어도 모두 동일한 데이터를 갖게 됨.
  ex) 보유사과 20개에 단가 1000원인 판매자들이 생성됨.
  모든 인스턴스의 멤버변수 값이 동일하다는 것을 의미

해결책
 - 인스턴스의 멤버변수 값을 각기 다르게 지정할 수 있어야 함.

.

예제

/*
과일 판매자 : fruitSeller
 - 멤버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매출액(myMoney), 가격(APPLE_PRICE)
 - 메소드 : 판매(saleApple()), 현황보기(showSaleResult())

과일 구매자 : fruitBuyer
 - 멤버 변수 : 사과개수(numOfApple), 사과 살 돈(myMoney)
 - 메소드 : 구매(buyApple()), 현황보기(showBuyResult())

제어 : FruitSalesMain1
 - fruitSeller와 fruitBuye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과구매를 실행시킴
 - 구매 후 판매자와 구매자의 현황을 확인
*/
class FruitSeller
{
	int numOfApple; 
	int myMoney; 
	int APPLE_PRICE;
	
	public void initMembers(int apple, int money, int price){
		// 멤버변수의 값을 초기화 시키는 메소드
		numOfApple = apple;
		myMoney = money;
		APPLE_PRICE = price;
	}

	public int saleApple(int money){
		int num = money / APPLE_PRICE;
		numOfApple -= num; 
		myMoney += money; 
		return num; 
	}

	public void showSaleResult(){
		System.out.println("남은 사과 : " + numOfApple);
		System.out.println("판매 수익 : " + myMoney);
	}
}

class FruitBuyer
{
	int numOfApple = 0; 
	int myMoney =  10000; 

	public void buyApple(FruitSeller seller, int money){
		numOfApple += seller.saleApple(money);
		myMoney -= money;
	}

	public void showBuyResult(){
		System.out.println("사과 개수 : " + numOfApple);
		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 : " + myMoney);
	}
}

class FruitSalesMain2
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
	{
		FruitSeller seller1 = new FruitSeller();
		seller1.initMembers(30, 0, 1500);

		FruitSeller seller2 = new FruitSeller();
		seller2.initMembers(20, 0, 1000);

		FruitBuyer buyer = new FruitBuyer();

		buyer.buyApple(seller1, 4500);
		buyer.buyApple(seller2, 2000);

		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1 현황");
		seller1.showSaleResult();

		System.out.println("과일 판매자2 현황");
		seller2.showSaleResult();

		System.out.println("과일 구매자 현황");
		buyer.showBuyResult();
	}
}

 

문제점
 - APPLE_PRICE를 변수로 사용해야 함.
 - 인스턴스 생성에 두 줄의 명령이 필요함.
 - 언제든 initMember()메소드를 호출할 수 있어 모든 값이 변경될 수 있음.

해결책
 - 생성자 이용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