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Java/본격 Java 상속

[Java] 실습 - 전화번호부 만들기 - 1

상속과 오버라이딩을 이용하여 전화번호부 프로그램을 제작해봤습니다.

 

주소록 제작 조건은

주소록 프로그램 - 친구전용
데이터 : 고교동창, 대학동창으로 구분지어 저장
 - 클래스로 제작하며 친구의 정보를 저장하기 위한 용도의 클래스
관리P/G : 친구추가, 검색 등의 기능
 - 데이터 저장용 클래스를 이용하여 기능을 구현

.

.

을 고려하여 코딩을 하였습니다

.

.

예제1

import java.util.*;

/*
주소록 프로그램- 친구전용
데이터 : 고교동창, 대학동창으로 구분지어 저장
 - 클래스로 제작하며 친구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의 클래스
관리P/G : 친구추가, 검색 등의 기능
 - 데이터 저장용 클래스를 이용하여 기능을 구현
*/
class Friend // 친구의 기본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
{
	String name, phone, addr; // 친구 주소록에 저장될 가장 기본적인 정보
	public Friend(String name, String phone, String addr){
		// 생성자에서 기본 정보들을 저장(인스턴스 생성시 정보를 가지고 있음)
		this.name = name;
		this.phone = phone;
		this.addr = addr;
	}
	public void showData(){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);
		System.out.println("전화 : " + phone);
		System.out.println("주소 : " + addr);
	}
	public void showBasicInfo(){}
	// 하위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기 위해 비어있는 상태로 정의한 메소드
}

class HighFriend extends Friend // 고교동창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로 Friend클래스를 상속받음
{
	String job;
	public HighFriend(String name, String phone, String addr, String job){
		super(name, phone, addr);
		// 상위클래스(Friend)의 생성자 호출
		this.job = job;
	}
	public void showData(){
		super.showData();
		System.out.println("직업 : " + job);
	}
	public void showBasicInfo(){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);
		System.out.println("전화 : " + phone);
	}
}

class UnivFriend extends Friend // 고교동창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로 Friend클래스를 상속받음
{
	String major;
	public UnivFriend(String name, String phone, String addr, String major){
		super(name, phone, addr);
		this.major = major;
	}
	public void showData(){
		super.showData();
		System.out.println("전공 : " + major);
	}
	public void showBasicInfo(){
		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);
		System.out.println("전화 : " + phone);
		System.out.println("전공 : " + major);
	}
}

class FriendHandler //정보저장용 클래스들을 이용하여 각종 작업(친구추가, 친구검색 등)을 처리하는 클래스
{
	private Friend[] friends; // Friend형 배열 friends 선언
	// HighFriend와 UnivFriend의 상위클래스인 Friend로 만든 배열에는 두 종류의 친구정보가 모두 저장될 수 있음
	private int idx; // friends배열의 인덱스번호 및 저장한 정보 개수를 위한 변수
	
	public FriendHandler(int num){
		friends = new Friend[num];
		// 친구 정보들을 저장할 배열 생성
		idx = 0; // friends배열에 저장할 위치 인덱스를 지정
	}
	private void addFriendInfo(Friend fren){
		// 친구 정보를 배열에 저장하는 메소드
		// 현 메소드는 현 클래스에서만 사용해야 하므로 private으로 지정
		// fren을 상위클래스인 Friend로 선언해야 HightFriend와 UnivFriend 두가지 종류의 인스턴스를 받을 수 있음.
		friends[idx] = fren; // 배열에 받아온 친구정보 인스턴스를 저장
		idx++; // 다음에 저장할 친구정보의 위치를 지정, 현재 저장된 친구 정보의 개수를 의미하기도 함
	}
	public void addFriend(int choice){
		// 추가할 친구정보를 입력받는 메소드
		String name, phone, addr, job, major; // 받아올 정보를 저장할 변수들
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System.out.print("이름 : "); name = sc.nextLine();
		System.out.print("전화 : "); phone = sc.nextLine();
		System.out.print("주소 : "); addr = sc.nextLine();
		// Friend클래스의 기본정보들을 입력받음

		if (choice == 1) // 고교친구 등록시
		{
			System.out.print("직업 : "); job = sc.nextLine();
			addFriendInfo(new HighFriend(name, phone, addr, job));
			// 이름없이 HighFriend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addFriendInfo()메소드로 보내어 배열에 저장(고교친구등록)
		}else{ // 대학친구 등록시
			System.out.print("전공 : "); major = sc.nextLine();
			addFriendInfo(new UnivFriend(name, phone, addr, major));
		}
		System.out.println("입력 완료! \n");
	}
	public void showAllData(){ // 저장된 모든 정보들을 보여주는 메소드
		for (int i = 0 ; i < idx ; i++)
		{// friends.length가 아닌 idx를 이용하여 루프를 돌려야 함
			friends[i].showData();
			// friends배열의 i 인덱스에 들어있는 인스턴스에서 showData()메소드를 실행하여 정보를 보여주기
			// friends 배열에 들어있는 인스턴스는 하위클래스형이나 넣을 때 상위클래스로 넣었기 때문에 메소드 호출시 상위클래스의 메소드만 호출이 가능함
			// 단, 오버라이딩 된 메소드는 하위클래스에서 실행됨
			System.out.println();
		}
	}
	public void showAllBasicInfo(){ // 저장된 모든 친구들의 기본정보들을 보여주는 메소드
		for (int i = 0 ; i < idx ; i++)
		{// friends.length가 아닌 idx를 이용하여 루프를 돌려야 함
			friends[i].showBasicInfo();
			// friends배열의 i인덱스에 들어있는 인스턴스에서 showBasicInfo()메소드를 실행하여 정보를 보여주기
			System.out.println();
		}
	}
}

class FriendInfoBook
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
	{
		FriendHandler handler = new FriendHandler(10);

		while (true)
		{
			System.out.println("******* 메뉴 선택 *******");
			System.out.println("1. 고교 친구 저장");
			System.out.println("2. 대학 친구 저장");
			System.out.println("3. 전체 정보 출력");
			System.out.println("4. 기본 정보 출력");
			System.out.println("5. 프로그램 정보");
			System.out.print("선택 >> ");

			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			int choice = sc.nextInt(); // 메뉴번호 저장

			switch (choice)
			{
			case 1: case 2: // 1이나 2를 선택했을 경우
				handler.addFriend(choice);
				break;
			case 3:
				handler.showAllData();
				break;
			case 4 :
				handler.showAllBasicInfo();
				break;
			case 5 :
				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");
				return;
			}
		}
	}
}
728x90
반응형